noon lunchbox
ESG 최신 뉴스
[ESG 신간소개] 지속가능한 금융의 미래
2025.03.20

ESG / ESG오늘 / 이에스지


ESG와 임팩트 투자에 관한 이야기를 다룬 신간 '지속가능한 금융의 미래'는 2050 넷제로 목표 대응을 준비하는 기업 ESG 담당자들과 녹색 투자자들에게 가이드라인을 전하는 책이다.


이태영 외 14인의 저자가 집필한 ‘지속가능한 금융의 미래’는 ESG와 금융을 다운 최신서다. 672페이지에 달하는 방대한 분량으로 튼실한 두께를 자랑하는 이 책의 외관은 다소 접근하기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다. 그렇지만 이 분량은 국내외 ESG 관련 기준, 제도로 둘러본 투자환경에 대한 정보를 충실히 담는 데 활용되었다. 그렇게 엮인 이 책은 투자지속가능금융과 ESG 투자에 관심 있는 독자들에게는 포괄적이고 심도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자료로 종합되었다.



지속가능 금융 실무자들을 위한 지침서


'지속가능한 금융의 미래'는 ESG와 임팩트 투자 등의 ESG투자 기본 개념부터 지속가능금융의 등장 배경, 국내외 지속가능금융 제도, ESG와 임팩트 투자 사례까지 광범위한 주제를 알차게 담고 있다. 특히 UN 지속가능발전목표, 파리기후협약, EU의 지속가능금융 전략, 한국의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 등 국제적인 지속가능금융 제도와 정책을 상세히 설명해 독자의 이해를 돕는다. 또한 국민연금의 ESG 투자, 임팩트 투자사 '소풍벤처스', 크라우드펀딩을 통한 임팩트 투자 등 국내 투자 사례를 상세히 소개해 우리의 ESG 투자환경 관련 실용적인 지식을 제공한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ESG 공시제도의 미래, 기후리스크와 금융감독의 변화 등 지속가능한 금융의 미래전망도 제시한다.


책의 저자는 “이 책이 기후위기 문제 해결과 지속가능한 금융의 정착을 위해 노력하는 정책 입안자, 정부기관 및 금융당국 담당자들의 정책 마련과 금융기관들의 지속가능금융 정책 실행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하며 저술했다”라고 밝혔다. 실제 연세대학교 법무대학원의 '지속가능금융과 임팩트투자' 강좌 내용을 바탕으로 집필된 이 책은 ESG와 지속가능금융에 대한 전문가 수준의 이해를 제공해 실무일선에서 글로벌 ESG 규제 흐름에 대응하기 위한 지침서로 활용하기 충분하다. 수업을 수강하듯 한 챕터씩 읽어 나가는 방법으로 '지속가능한 금융의 미래'를 그려보길 권장한다.



by Editor N

이 기사를 공유할게요
확인
확인